요요 현상 없는 건강한 다이어트, 지속 가능한 체중관리 팁과 방법

요요 현상?

요요 현상이란 위 아래로 계속 왔다 갔다 하는 요요에서 유래한 단어로 처음에는 체중 감량을 위해서 다이어트를 하지만, 체중 감량을 지속적으로 진행하지 못하고, 다시 살이 찌는 현상이 지속 반복되는 것을 가리킨다.


요요 현상을 예방하기 위해선?

  최소 6개월을 목표로 다이어트 계획하기

요요 현상 예방하기 위해선 우선 단기간에 무리하게 진행하는 다이어트가 아니라 한 달에 2~3kg, 체중의 10% 정도 감소를 목표로 최소 6개월에 걸쳐 장기간 다이어트를 진행해야 한다. 또한 비만이 아닌 사람이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하게되면 오히려 살이 더 찌거나, 당뇨병 발병 위험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어 마른 사람일 수록 단기간에 무리하게 빼는 다이어트는 지양할 필요가 있다.


체중이 단기간에 갑자기 줄어들면, 우리몸은 이를 비상 상황으로 인식하여 원래의 몸으로 돌아가기 위해 에너지를 더 많이 흡수하려 한다고 하며, 이 때문에 단기간에 살을 빼더라도 쉽게 다시 찌는 체질이 된다고 한다.


  이후에도 꾸준하게 관리하기

다이어트 성공 이후에도 꾸준한 운동과 건강한 식단 조절이 중요한데, 다이어트로 체중이 줄면 기초대사량도 함께 감소하기 때문에 기존 생활을 유지하게 되면 기초대사량으로 소모되는 에너지가 과거보다 줄면서 몸에 에너지가 남아 이 에너지가 체지방으로 축적돼 요요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8 : 2의 비율로 하루 30분 이상 주 5일 이상꾸준하게 할 것을 권장한다.


대한비만학회에 따르면 하루에 500kal만 적게 먹어도 체중이 일주일에 0.5kg 줄어든다고 해 다이어트 이후 끼를 다 챙겨 먹으면서 매 끼니 5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되 열랑만 500kal 정도 줄여주는 것이 좋고, 혈당지수가 높은 음식은 혈당을 금방 올리고, 공복감이 빨리 찾아오기 때문에 피해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다음 이전